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는 1948년 기계공학과로 설립되어 70년의 역사 동안 한국의 산업 발전을 리드하는 Engine of Korea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그 후 설립된 정밀기계공학과, 기계설계학과는 기계공학부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총 1만 2천여 명의 인재들을 배출한 한양 공과대학을 대표하는 최고/최대의 학부입니다.
한국의 산업계, 정부는 물론 국가 출연연구소,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우리 기계공학부 동문들은 한국의 산업화와 선진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 하여 왔으며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 입니다.
‘사랑의 실천’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실무형 공학
인재 양성
우리 학부는 "사랑의 실천" 한양대학교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기술적으로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성과 국제성을 갖춘 기계공학 전문지식을 지닌 실무형 공학 인재를 양성 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이를 위해 ABEEK 공학인증 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대학 내 학생들에 의한 최우수 강의평가를 받은 교원에게 상을 수여하는 Best Teacher 제도를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그 동안 우리 학부는 가장 많은 교수님들이 Best Teacher로 선정되어 왔습니다.
정부 및 기업 지원의 다양한
‘사업에 선정’ 을 통한
최고의 ‘지식재산권’ 창출
우리 학부는 기업과 국가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BK 프로그램, 특성화 센터, 첨단 국방연구사업 등과 같은 정부나 기업이 지원하는 연구 사업에 선정되어 왔으며 이를 통해 많은 논문과 특허 등 지식 재산권을 창출하여 왔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연구 활동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미래와 안보를 담당할 우수한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여 왔다는 점이 가장 보람된 일이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기계공학부는 국가와 사회의 미래를 위한 지식을 창출하고 보급하기 위한 교육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 양성’
우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지난 70년 동안 한국의 산업을 리드해 온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미래에도 한국은 물론 전 세계의 4차 산업혁명을 리드할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기관 그리고 첨단 지식의 창출을 위한 연구기관으로 커다란 꿈과 비전을 갖고 이를 구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 학부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의 변함없는 애정과 지속적인 격려 그리고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