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글로벌 인재 육성과
미래 기술 창출을 선도하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는 1948년 기계공학과로 설립되어 1952년
부터 졸업생을 배출하기 시작
하였으며 그 후 설립된 정밀기계공학과,
기계설계학과, 자동차공학과와 기계공학부로 통합하여 운영되어왔으며
2010년 현재까지 총 1만여 명의 인재들을 배출하여 왔습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바와 같이 우리 기계공학부 동문들은 우리나라의 산업계, 관계, 국가 출연기관, 학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활약하여 왔으며 특별히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선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사랑의 실천’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실무형 공학 인재 양성

우리 학부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한양대학교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성과 국제성을 갖춘 기계공학 전문지식을 지닌 실무형 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이를 위해 ABEEK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대학 내 최우수 강의평가를 받은 소수 교원에게 상을 수여하는 Best Teacher제도를 운영하여 왔으며 그 동안 우리 학부는 교내의 모든 학부들 중 가장 많은 교수님들이 Best Teacher로 선정되어 왔습니다.

정부 지원 인력양성 프로그램과 정부 및 기업 지원의 ‘연구 사업에 선정’
논문과 특허 등 ‘지식 재산권’을 창출

우리 학부는 또한 기업과 국가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해 소속 교수 및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BK 프로그램과 같은 정부 지원 인력양성 프로그램과 정부 및 기업이 지원하는 연구 사업에 선정되어 왔으며 이를 통해서 많은 논문과 특허 등 지식 재산권을 창출하여 왔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연구 활동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담당할 우수한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여 왔다는 점이 가장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기계공학부는 국가와 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지식을 창출하고 전달하기 위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 양성’

우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이제까지의 역사적 전통을 이어받아 국가와 인류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책임 있는 글로벌 인재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인류의 현재와 미래의 번영을 위한 지식의 창출을 위한 연구기관으로 앞으로도 커다란 꿈과 비전을 세우고 이를 구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 학부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의 변함없는 애정과 지속적인 격려 그리고 성원을 부탁드립니다.